고혈압이란?
페이지 정보
본문
고혈압(高血壓)이란 문자 그대로 풀이하면 혈관에 가해지는 혈류의 압력이 높은 것을 뜻합니다. 혈관은 집집마다 수돗물을 공급하는 수도관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혈액은 혈관을 타고 이동하면서 우리 몸 구석구석 뻗어 있는 세포에 영양분과 산소를 골고루 공급합니다. 수돗물이 수도관을 통하여 집까지 오려면 저 멀리 수원지에서 수도꼭지까지 물을 밀어 보내주는 수압 펌프가 필요한 것처럼 우리 몸에서도 이와 같은 펌프의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심장입니다.
좌)수축기 심장, (우)이완기 심장
심장이 펌프질을 할 때는 온몸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하여 수축과 확장 주기를 반복하는데, 심장이 수축할 때의 압력을 수축기 혈압(또는 최고 혈압)이라고 하며, 확장할 때의 압력을 이완기 혈압(또는 최저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심장에서 혈액을 내뿜는 힘과 이것을 받아들이는 혈관의 저항입니다. 비교적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는 수도관과 달리 우리 몸의 혈관은 생명체의 일부이므로 몸의 컨디션에 따라, 주변 상황에 따라 적응하기도 하고, 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뻣뻣해지면서 저항이 커지게 되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압이란? 심장의 운동으로 발생되는 힘이 혈관 벽에 가해져 생기는 압력
예전에 비해 고혈압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 140mgHg, 이완기 혈압 90mgHg을 고혈압의 기준으로 보고 있으며 수축기나 이완기 혈압 중 어느 하나라도 기준보다 높으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또한 수축기 혈압 120~139mgHg이거나 이완기 혈압80~89mgHg인 경우는 ‘고혈압 전 단계’라고 하여 혈압이 완전히 정상인 경우보다는 식사 요법이나 운동 요법을 시작하면서 예의주시하라고 권고 하고 있습니다.
- 이전글고혈압진단기준 23.05.05
- 다음글혈액순환 장애와 혈관이 막히면 고혈압을 의심해 보십시요 23.05.0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