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한국혈관관리협회
로그인 회원가입
  • 혈관자료
  • 혈관상식
  • 혈관자료

    한국혈관관리협회는 오늘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혈관상식

    질문주시면 빠른 시간내에 피드백드리겠습니다.

    고혈압의 원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142회   작성일Date 23-05-05 16:33

    본문

    고혈압의 분류 및 원인

    본태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은 그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경우, 즉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으면서도 혈압이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약 95가 이에 해당하며 40대 이후 사람들은 거의가 다 이 유형에 속합니다.
    원인 질환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규명이 어려우나 유전적 소인, 짜게 먹는 식습관, 비만, 운동부족, 고령, 스트레스, 과다한 흡연 및 음주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원인본태성 고혈압의 원인은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대체로 아래와 같은 요인이 고혈압을 일으키거나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df1983f917ab097c40a7361c04e64b0_1683958749_1081.jpg



    1. 유전적 소인
    양친이 고혈압인 경우 자녀도 고혈압인 경우는 2인에 한명, 한쪽 부모가 고혈압인 경우 자녀도 고혈압인 경우는 3인에 한명 정도로 나타납니다.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이 맵고 짠 식생활을 지속하거나 술, 담배, 스트레스등 다른 원인이 겹칠 경우 고혈압이 나타날 확률이 커지게 됩니다.
    젊은 사람이 별 이유없이 고혈압이 되는 경우 이러한 유전적인 영향이 크므로 부모, 형제중에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20대때부터 혈압을 재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고령
    일반적으로 혈압은 나이와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 40대에는 약 19, 50대에는 약 40, 60세 이상에서는 약 63가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특히 60세 전후에는 수축기 혈압은 높아지고, 확장기 혈압은 오히려 낮아지면서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특히 노인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3. 비만
    체중이 증가하면 심장이 혈액을 통해 온 몸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할 때 더 멀리까지 더 많이 공급해야하므로 혈액을 더 강한 힘으로 밀어내게 되어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통계에 의하면 비만인 경우 고혈압 발생율이 3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4. 염분의 과다 섭취
    짠 음식을 좋아하는 경우 체내의 염분 농도가 높이지면 삼투압 차이에 의해 수분을 많이 빨아들이게 되어 혈액중에 수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결국 혈액량이 증가하여 혈압이 올라게 됩니다. 또한 염분에 포함되어 있는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혈관벽이 팽창하여 혈관이 좁아지므로 혈압은 높아집니다.

    5. 술, 담배
    술을 과음하면 혈압이 올라가고 또 술 자체의 칼로리가 높아 비만의 원인이 되며 함께 먹는 안주 또한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담배를 피게 되면 혈관이 좁아져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고혈압인 사람이 담배를 피우는 경우 정상 혈압에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관상 동맥 질환에 걸릴 확률이 3~5배 높아진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6.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을 하게 되면 혈압이 올라가게 되며 과도한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혈압이 올라간 상태로 고정되어 결국 고혈압이 되고 맙니다.

    7. 기타
    변비가 오래 계속되어도 혈압을 올리는 원인이 됩니다. 또 운동부족, 공격적인 성격, 과로 등 다른 원인들이 겹쳐져서 고혈압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2차성 고혈압
    2차성 고혈압은 어떤 특별한 질환이 원인이 되어 2차적으로 혈압이 높아진 경우입니다.
    고혈압 환자의 약 5가 이에 해당되며 비교적 젊은 사람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주로 신장염, 내분비계 이상, 임신 중독증이 원인이 되며 원인 질환이 치료되면 혈압은 자연히 내려갑니다.

    원인 : 2차성 고혈압의 원인은 아래 그림과 같이 다양하며 아래의 질환 이외에도 임신중독증, 자간증, 각종 종양 및 혈종, 신경성 방광증, 요로 폐쇄증, 약물복용(소염진통제, 경구피임약, 스테로이드계 약물등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확한 원인질환을 진단하여 해당 질환을 치료해야만 혈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